본문 바로가기
기타

부동산과 중개보수의 이해

by @@@ 2022. 2. 9.

부동산과 중개보수의 이해

당연하게도 부동산을 중개해준 개업 공인중개사는 중개보수를 받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런 중개보수의 범위는 나라에서 정해놓고 그 안에서 해결하게 한다고 하는데요. 우선 중개보수의 범위는 법 32조의 영 27조의 2에 귀속되어 있으며 주택부속토지를 포함하여서 법에서는 국토교통부령에서 정하는 범위 안에서의 특, 광, 도의 조례로 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시행규칙에 따르자면 중개의뢰인 쌍방으로부터 각각 받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매매나 교환의 경우에는 거래금액의 1천 분의 9 이내로 임대차 등의 경우에는 거래금액의 1천 분의 8 이내라고 합니다. 특, 광, 도 조례의 경우에는 요율, 한도액이 규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중개보수의 범위

중개보수의 범위에는 주택 외 중개대상물의 경우에는 매매, 교환, 임대차 모두 거래금액의 1천 분의 9 이내에서 중개의뢰인과 개업 공인중개사가 서로 협의를 하여서 결정을 한다고 하는데요.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에는 우선 전용면적이 85m 2 이하이면서 상하수도 시설이 갖추어 저 있는 전용 입식부엌, 전용 수세식 화장실 및 목욕시설을 갖춘 경우에는 매매 교환 시 1천 분의 5 이내에서 지급을 한다고 하며 임대차 등의 경우에는 1천 분의 4 이내에서 지급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주거용 외의 오피스텔의 경우에는 중개의뢰인 쌍방으로부터 각각 받으시되 거래금액의 1천 분의 9 이내에서 중개의뢰인과 개업 공인중개사가 서로 협의를 하여서 결정을 한다고 합니다. 상한 요율 초과수수 금지에 대한 부분에서는 우선 개업 공인중개사는 중개보수 요율의 범위 안에서 실제 자기가 받고자 하는 중개보수의 상한 요율을 중개보수 실비의 요율 및 한도액 표에 명시를 해야 한다고 하며 이를 초과하여서 중개보수를 받아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중개보수의 계산

매매의 경우에는 매매가액에서 요율을 곱한 것을 산출액으로 낸다고 하며 분양권의 경우에는 기납부된 계약급에서 중도금과 프리미엄을 더한 후에 요율을 곱해서 산출액을 계산해내는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교환의 경우에는 큰 교환가액 곱하기 요율을 해서 산출액을 만든다고 하며 임대차 등의 경우에서는 전세금에서 요율을 곱하고 산출액을 만들어 낸 다음에 월세 보증금에서 월세액에서 100을 곱한 것을 더하고 요율을 곱해서 산출액을 계산한다고 합니다. 단 합산액이 5천만 원 미만인 경우에는 월세 보증금에서 월세액을 더한 다음 요율을 산출해서 산출액을 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보수의 지급시기는 일반적으로는 중개보수의 지급시기는 개업 공인중개사와 중개 의뢰인간의 약정에 따르되 약정이 없을 시에는 중개대상물의 거래대금 지급이 완료된 날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사실 중개보수에 대한 부분들은 여러분이 알아야 할 부동산 지식 중에서도 상당히 알아두면 유용한 케이스에 속한다고 하는데요. 사실 부동산이라는 게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재산의 하나이기 때문에 부동산 하나를 거래할 경우에는 꽤나 큰 금액의 수수료가 오가는 경우가 상당히 많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다만 이러한 부동산 수수료에 대한 부분에서는 갈등이 생기는 경우도 적지 않기 때문에 관련된 지식들을 알아두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가까운 예로 제가 아는 지인의 경우에는 원룸을 계약하는데 처음에 제시했던 금액보다 개업 공인중개사가 10만 원을 더 불러서 갈등이 있어서 결국 계약이 파기된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그분의 말씀을 들어보니 10만 원이라는 돈을 더 줄 수 없는 게 아니라 마지막에 가서 그 얘기를 꺼내는 게 상당히 괘씸하고 배신감이 들었다고 합니다.

 

반면에 손님이 중개사에게 무분별하게 말도 안 되는 이유를 대면서 중개비를 지급하지 않거나 심하게 깎으려고 하는 경우들도 생각보다 빈번하게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법에서 정해놓은 중개비에 대한 요율이나 기준, 지급 등이 명시되어 있는데도 이러한 갈등들이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을 보면 역시 부동산이라는 재산이 우리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 의한 돈 갈등도 계속해서 생겨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모쪼록 부동산을 구입을 하실 때 진짜 고수들이 직거래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은 중개사를 끼고 거래를 하는 것이 거의 99%의 부동산 거래에 속하기 때문에 부동산 거래 수수료에 대한 부분은 알고 계시면 부동산 지식을 하나 더하는 것이라고 생각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소위 말하는 부동산 고수들은 지역마다 자신이 잘 알고 있는 부동산 개업 공인중개사와 오랫동안 거래를 하면서 단골의 손님이 되면 좀 더 깊고 좋은 고급 정보들은 얻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여러분도 공인중개사분들과 한번 두터운 관계를 가져보시는 것도 부동산 투자의 좋은 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동산 중개 계약의 종류  (1) 2022.02.17
공인중개사와 포상금  (0) 2022.02.11
부동산과 중개사무소  (0) 2022.02.07
공인중개사 법의 목적  (0) 2022.02.06
부동산과 농지법  (0) 2022.02.04

댓글